음악

[스크랩] 마우스피스 구조에 따른 소리의 변화

채희성 2013. 2. 16. 20:27

★★★★ 구조에 따른 소리의 변화


★★ 챔 버 : 크면 소리가 알차고 풍성하며 남성적인 소리가 납니다. 반면 작으면
화려하면서도 가벼운 여성적 소리가 납니다.

★★ 밧 풀 : 체임버와 비슷하나, 넓으면 어둡고 좁으면 밝아집니다. 대표적으로 좁은 것이 튜코프입니다. 아주 각(角)진 밧풀 모양을 하고 있기도 하여 소리가 날카롭고 화려하죠.

Baffle은 크게 4가지로 나눌 수가 있는데요, 이 Baffle에 의해서 음색이 많은 차이가 나게 됩니다.
★★ Concave Baffle
★★ Straight Baffle
★★ Roll-Over Baffle
★★ Step Baffle

Concave Baffle은 좀처럼 보기 힘들고 음색이 어두운 편이고,
Straight Baffle은 가장 일반적으로 셀마 하드러버가 대표적이고 야나기사와 메탈도 이 모양을 하고 있습니다. 안정된 음을 만들지요.


Step Baffle은 듀코프 D씨리즈라던가 Dave Guardala의 Michael Brecker model이 이 모양을 하고 있습니다. 보다 더 강력한 Power를 내기위해서는 이 Step Baffle을 사용한다고 합니다.

★★ 페이싱 : 길면 소리가 알차며 저음에서 유리하나 삑사리가 잘 납니다.
아울러 콘트롤도 어렵게 됩니다.

★★ 팁 오프닝 :

★ 두께별로 홋수를 정합니다.
홋수가 크면 오프닝이 넓다는 뜻입니다.
제작사별로 오프닝이 다양합니다. 표기방식도 각각 다릅니다.
그러나 조견표나 챠드의 통일 표기 방식이 있습니다.

소프라노 : 50 - 90정도
앨 토 : 62 - 100정도
테 너 : 90 - 120정도

이 수치는 x/1000 inch로, 70이면 70/1000 inch라는 뜻입니다.
앨토 셀마S-80 E의 오프닝 수치는 80입니다.
mm로 환산해 보면 80/1000 x 25.4mm=1.778mm입니다.

★★ 오프닝이 넓으면 호흡량이 많이 필요하게 되고 힘이 듭니다. 그러나 음량 폭이 크고, 우렁차며 감정 표현에 유리합니다.
오프닝이 좁으면 바람양이 많이 필요치 않기 때문에 연주하기가 쉽고 콘트롤이 수월해 집니다. 그러나 음량이 적게 되고 여성적인 음으로서 고운 소리라고 표현해야 할까요?
리드와 잘 조합하여 사용하면 나름대로 추구하는 음색을 얻을 수 있겠습니다.

★★ 팁 레일
마우스피스 끝의 두께로 이 두께가 음의 응답을 결정합니다. 좁으면 경망스런 느낌의 음색이고, 넓으면 둔탁하고 생동감이 없는 칙칙한 소리가 됩니다.



★★★★ 마우스피스의 Opening과 Facing Curve

★★ Opening

★★ 홋수가 크면 클수록 Opening(이하 오프닝)은 넓습니다.
★★ 넓을수록 음량은 커집니다.
★★ 넓을수록 표현력에 있어서 유리합니다.
★★ 넓을수록 호흡량(혹은 바람양)이 많이 필요하고 힘이 듭니다.
따라서 콘트롤이 떨어집니다.
★★ 같은 홋수라도 연주하기에 힘이 더 드는 마우스피스가 있는 경우가 있는데, 그것은 바로 Facing Curve가 다르기 때문입니다.

★★★★ Facing Curve

★★ Facing Curve(이하 페이싱 커브)란? 양 사이드레일의 굴곡을 말합니다.
★★ 페이싱 커브가 급할수록 음은 안정되나 깊은 맛은 없습니다.
★★ 페이싱 커브가 완만할수록 음은 알차나 리드가 붙기 쉽고 삑사리도 나기 쉽습니다.
★★ 페이싱 커브가 급하면 같은 오프닝이라도 힘이 듭니다.

★★★★ Opening과 Facing Curve와의 관계

★★ 페이싱 커브가 완만하다면 오프닝은 다소 넓은 것이 일반적입니다. 보다더 알찬 음을 만들기 위해서입니다. 이런 경우엔 Beak(주둥이)가 긴 것이 특징입니다. 삑사리도 잘나며 음색 변화가 다양해집니다.

★★ 반대로 페이싱커브가 급하면 오프닝은 작은 것을 쓰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음이 안정되나 충실한 음은 기대하기가 어렵습니다.

출처 : 색소폰을 그대에게
글쓴이 : 산다랑 원글보기
메모 :